행정서비스헌장

어린이도서관 전 직원은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모든 고객이 독서의 즐거움과 지식을 발견하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개방적인 도서관으로 운영할 것이며, 고객이 원하는 정보, 자료, 문화에 대한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에 임할 때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자료를 정확하고 빠르며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봉사를 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가꾸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받아들이는 열린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우리의 기본자세

  • 청렴윤리의식 강화와 맑은 서울교육 실천을 통하여 청렴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 신뢰와 책임 있는 봉사를 위하여 실명 근무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항상 단정한 복장과 품위를 유지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을 평등하게 대하며,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고객의 문의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먼저 고객의 의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다양한 독서 및 문화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고객의 교양증진과 평생학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서비스

우리 도서관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서비스
구분 부서(직위) 성명 연락처
정보
책누리1실 - 철학,종교,예술,언어,문학,역사,지리도서
- 점자, 점자라벨도서 등
- 어린이 및 학부모 교양 잡지, 신문
- 장애인실 운영(곰두리방)
자료관 1층
책누리2실 - 총류,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도서
- 영어도서, 일본어도서, 세계교과서
- 학부모도서
- (초등)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day
자료관 2층
유아
책누리실
- 유아도서, 유아 및 육아 잡지, 신문
- 이야기교실 운영
- 단체대출
․- (유아)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day
유아관 1, 2층
전자
누리실
- 인터넷 정보서비스, 전자책서비스
- DVD 영화감상(가족관람석), DVD 대출 
- 전자도서관 체험교실
문화관 3층
독서
상담실
- 독서상담 및 독서치료
- 권장도서 선정 및 배포
문화관 3층
전시실 - 어린이 독서 장려 관련 작품전시 등
- 외부기관 전시장소 제공
자료관 3층
시청각실 - 영화 상영
- 각종 강연 및 공연
자료관 3층
배움누리
학습동아리실
- 평생학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독서회, 학습동아리 운영
문화관 2층
다문화실 - 다문화자료 및 전시품, 다문화프로그램 운영 자료관 3층
회의실 - 각종 회의 및 평생교육강좌 운영 자료관 3층
체험
동화마을
- 3차원 동화구연체험관 운영
- 행복나눔공간(휴게 공간)
문화관 1층
행정
지원과
- 정보공개제도 운영
- 안전한 도서관 시설관리 및 주차장 운영
- 쾌적하고 편안한 휴게 공간 제공
☞ 북카페(자료관 1층), 휴게실(자료관 1층), 야외쉼터  
자료관 2층

※이용시간: 평일 09:00 ~ 18:00, 토․일요일 09:00 ~ 17:00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즉시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업무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담당자를 지정해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Tel. 731-2300)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어린이도서관 OOO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예의바르게 받겠습니다.
  • 전화로 필요한 자료를 문의하신 경우 1분 이내 안내하고, 시간이 걸릴 경우 전화번호를 메모한 후 30분 이내 다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메모를 전달하고 3시간 이내 부담당자가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 시 불친절한 응대를 받으신 경우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 교육시키고, 1시간 이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전 직원들에 대해 월 1회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자료검색, 대출확인, 대출연기, 희망도서신청, 독서정보, 장애인 택배대출, 각종 독서·문화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문의는 3일 이내 답변을 원칙으로 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문의는 7일 이내 답변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도서관 이용에 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1일 이내 사실 확인하여 조치하겠습니다.
  • 1일 이내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3일 이내 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처리 상황을 서신이나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업무처리 착오로 인하여 도서관을 재차 방문하신 경우, 문화상품권(5,000원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서비스 이행에 대한 평가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도서관을 이용하시면서 다음의 사항에 대해 직접방문, 홈페이지, 우편, 전화, 고객소리함 등으로 의견주시면 3일 이내 답변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문의는 7일 이내 답변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미준수 사례 및 이용 시 불편사항
    -직원의 친절 ․ 불친절 사례
    -도서관 운영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사항

[민원접수·처리창구]

민원접수·처리창구
우편 우)110-054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9길 7(사직동 1-28)
홈페이지 - 도서관에 바란다
- 참여마당 / 묻고답하기
전화 02)731-2300 팩스 02)736-8914,723-5023

[업무분야 및 연락처]

업무분야 및 연락처
구분 업무 전화번호
정보자료과 수서, 정리, 독서문화행사, 평생학습, 문화강좌 731-2371~6
자료열람
대출
정보제공
책누리1실 철학, 종교, 예술, 언어, 문학, 역사 분야, 잡지(어린이, 학부모), 신문, 점자도서  731-2310~2
책누리2실 총류,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분야, 세계교과서, 다문화도서, 학부모도서 731-2301~3
유아책누리실 유아도서, 잡지(유아, 육아), 신문
단체대출 
731-2320~2
전자누리실 인터넷 정보서비스, DVD 대출
체험동화마을
731-2330~1
독서상담실 독서상담 및 독서치료, 권장도서 선정 및 배포 731-2340
행정지원과 정보공개, 시설관리, 주차관리 731-2362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실시하겠으며, 조사결과는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행정서비스 개선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자료과

자료이용 및 정보제공 서비스

  •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자료이용 안내표, 도서위치 안내, 자료검색기 이용법을 부착하겠습니다.
    자료검색 PC를 1일 6회 이상 점검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서가를 1일 6회 이상 점검하여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
    먼저 대체자료를 제공해 드리고, 만족하시지 않을 경우 타도서관 자료의 대출여부를 확인하여 10분 이내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희망도서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신청도서는 주 1회 처리하여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자료비치 즉시 신청자에게 5일간 우선 대출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상호대차서비스를 이용하여 협정도서관의 자료를 신청하면, 택배(수익자 부담)를 통하여 1인당 3권 이내의 도서를 대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자료대출은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현거주지가 서울시로 명기된 본인의 신분증을 제시하면 회원 등록 즉시 자료를 대출받을 수 있으며, 회원증은 5분 이내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대출회원에게는 1인당 도서 8권, DVD 3점, 과월호 잡지 1권을 14일간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대출기한 종료 전에 방문 또는 전화로 연기신청을 하거나 홈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리브로피아) 등을 통해 직접 연기하시면 1회에 한하여 대출기간을 7일간 연장해 드리겠습니다.
  • 무인반납함 설치
    도서관 휴관일 및 근무시간 외에도 도서반납이 가능하도록 무인반납함을 정문에 설치하여 이용자 편의 중심으로 운영하겠습니다.
    개관시간 이후 무인반납함을 통해 반납된 자료는 전일로 소급하여 반납 처리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1일 3회 이상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자료의 대출시 발견되는 훼손자료에 대해서는 즉시 보수 및 제본하여 5분 이내에 대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매월 신착자료 위주의 추천도서 및 연 3회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도서관 이용고객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 유치원 등에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수요일은 '새 책 들어오는 날' 로 지정하고, 신착자료목록을 자료 비치 3일 전에 홈페이지 「새로 들어온 책」 코너에 탑재 ․ 제공함으로써 자료이용 만족도를 높이겠으며,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책누리2실에 영어도서 코너를 운영하여 부록자료(CD, DVD)와 함께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다문화실에 다양한 언어(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의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비치하고,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복사기는 깨끗하고 양호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1일 3회 점검하여 관리하고, 사물함 등 이용자시설물을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
  • 곰두리방에 장애인 독서보조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장애인 독서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반납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이용편의 및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독서활동 증진 및 평생학습 서비스

  • 독서관련 각종 대회를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도서관 문화 저변을 확대시키겠습니다.
  • 독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학교와의 협력활동을 펼침으로써, 어린이의 학력 증진 및 공교육 신장에 기여하겠습니다.
  • 도서관주간, 독서의 달, 한 도서관 한 책읽기 등의 행사를 매년 개최하여 독서활동 증진 및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 책 읽는 가족 수상자, 명예사서 등을 대상으로 1년간 현행규정보다 2권을 더 대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10개 이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전한 여가 활용 기회 제공 및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증대시키겠습니다.
  • 지역평생학습기관들과 협력을 체결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연 4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 영화상영, 전시회, 체험행사 등 도서관 고객의 문화생활 향유를 위한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자와 지역주민의 독서 및 평생학습 지원을 위하여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독서회를 5개 이상 운영하고, 학습동아리 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 5일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토요 프로그램을 연 30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

정보공개 서비스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정보공개청구를 받으면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통지하고, 부득한 경우 10일 범위 내에 그 기간을 연장하되 그 연장된 사실과 연장 사유를 청구인에게 지체 없이 문서로 통지하겠습니다.
  • 정보비공개 결정시 관련근거 조문을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정보비공개관련 처분에 대하여 이의신청, 행정심판,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사실과 불복절차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시설관리 및 쾌적한 환경 조성

  • 도서관 시설관리 및 고객 출입안내 업무에 관한 문의 시 1분 이내 답변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서관 내외 순찰을 매일 3회 이상 실시하여 이용환경 저해요인을 개선하고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 냉․난방, 수도, 전기 등 이용자 편의 시설을 매일 2회 이상 점검하고 고장 발견 시 1일 이내에 조치하여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야외 및 실내 휴게공간 및 북카페를 운영하여 안락하고 쾌적한 휴게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점자보도블록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 이용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설치한 엘리베이터의 안전점검을 월1회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도서관 직원들은 이용자 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이용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도서관은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입니다.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하고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공중도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자료는 우리 모두의 재산이며 후손에게 물려줄 귀중한 유산입니다. 소중하게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 자료의 반납 기일을 꼭 지켜 주십시오.
  • 자료를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어린이도서관 이용규정 제14조(대출회원의 의무)에 의하여 변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공간이 부족하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을 적극 추천해 주시면 귀감을 삼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