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서비스헌장

어린이도서관 전 직원은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모든 이용자가 독서의 즐거움과 지식을 발견하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개방적인 도서관으로 운영할 것이며,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 자료, 문화에 대한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에 임할 때 먼저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정확하고 빠르며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봉사를 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가꾸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받아들이는 열린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이용서비스헌장 이행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도서관 이용서비스

우리 도서관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서비스
구분 운영내용 위치
정보자료과
책누리1실 - 철학,종교,예술,언어,문학,역사,지리도서
- 점자, 점자라벨도서 등
- 어린이 및 학부모 간행물, 신문
- 곰두리방(장애인 이용시설) 운영
자료관 1층
책누리2실 - 총류,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도서
- 영어도서, 일본어도서, 세계교과서
- 학부모도서
- (초등)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day
자료관 2층
유아
책누리실
- 유아도서, 유아 및 육아 간행물, 신문
- 이야기교실 운영
- 단체대출, 수유시설 운영
․- (유아)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day
유아관 1, 2층
온꿈누리실 - 인터넷 정보서비스, 전자책서비스
- DVD 영화감상(가족관람석), DVD 대출 
- 메이커스페이스, 미디어랩
- 독서상담 및 독서치료 
- 권장도서 선정 및 배포
문화관 3층
어린이갤러리 - 어린이 독서 장려 관련 작품전시 등
- 외부기관 전시장소 제공
자료관 1층
시청각실 - 각종 강연 및 공연 자료관 3층
다문화실 - 다문화자료 및 전시품, 다문화프로그램 운영 자료관 3층
회의실 - 각종 회의 및 평생교육강좌 운영 자료관 3층
체험
동화마을
- 3차원 동화구연체험관 운영 문화관 1층
배움누리실 - 평생학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독서회, 학습동아리 운영  
문화관 2층
행정지원과 - 정보공개제도 운영
- 안전한 도서관 시설관리 및 주차장 운영
- 쾌적하고 편안한 휴게 공간 제공
☞ 북카페(자료관 1층), 휴게실(자료관 1층), 야외쉼터
자료관 2층

※이용시간: 평일 09:00 ~ 18:00, 토․일요일 09:00 ~ 17:00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즉시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자료실·사무실 입구에 이용자가 업무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업무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담당자를 지정해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Tel. 731-2300)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어린이도서관 OOO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필요한 자료를 문의하신 경우 즉시 안내하고, 시간이 걸릴 경우 전화번호를 메모한 후 다시 안내하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방법으로 회신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이용자가 충분히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가 먼저 끊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https://childlib.sen.go.kr)

  •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자료검색, 대출확인, 대출연기, 희망도서신청, 독서정보, 장애인 택배대출, 각종 독서·문화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최신성 유지를 위하여, 매일 1회 이상 점검 및 내용을 갱신하고, 공지사항을 수시로 알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즉시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 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처리 진행과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업무처리 착오로 인하여 도서관을 재방문하신 경우, 그 사실을 확인·점검하여 3일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문화상품권(5,000원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이용자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도서관을 이용하시면서 다음의 사항에 대해 직접방문, 홈페이지, 우편, 전화, 등으로 의견주시면 3일 이내 답변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문의는 7일 이내 답변 하겠습니다.
    - 이용서비스헌장 미준수 사례 및 이용 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사례
    - 도서관 운영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사항

[민원접수·처리창구]

민원접수·처리창구
우편 우)03027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9길 7(사직동 1-28)
홈페이지 https://childlib.sen.go.kr    - 열린공간 / 묻고답하기
전화 02)731-2300 팩스 02)736-8914,723-5023

[업무분야 및 연락처]

업무분야 및 연락처
구분 업무 전화번호
정보자료과 자료수집, 정리, 독서문화행사, 평생학습, 문화강좌 731-2371~6
책누리1실 철학, 종교, 예술, 언어, 문학, 역사 분야,
간행물(어린이, 학부모), 신문, 점자도서
731-2310~2
책누리2실 총류,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분야, 세계교과서, 다문화도서, 학부모도서 731-2301~3
유아책누리실 유아도서, 간행물(유아, 육아), 신문, 단체대출  731-2320~2
온꿈누리실 인터넷 정보서비스, DVD 대출, 체험동화마을, 메이커스페이스, 미디어랩 731-2330~1
독서상담 및 독서치료, 권장도서 선정 및 배포 731-2340
행정지원과 정보공개, 시설관리, 주차관리 731-2362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겠으며, 조사결과는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이용자만족도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이용서비스 개선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자료과

자료이용 및 정보제공 서비스

  •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자료이용 안내표, 도서위치 안내, 자료검색기 이용법을 부착하겠습니다.
    자료검색 PC를 상시 점검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서가를 상시 점검하여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을 경우
    대체자료를 제공하거나, 타도서관 자료의 대출여부를 확인하여 안내하겠습니다.
    희망도서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신청도서는 주 1회 처리하여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자료비치 즉시 신청자에게 5일간 우선 대출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상호대차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원도서관의 자료를 신청하면, 택배(수익자 부담)를 통하여 1인당 3권 이내의 도서를 대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자료대출은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대출회원증 발급 시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재직 또는 재학중인 경우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혹은 증명서)를 제시하면 회원가입신청 즉시 자료를 대출하실 수 있으며, 대출회원증은 당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대출회원에게는 1인당 도서 8권, DVD 3점, 과월호 잡지 1권을 14일간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대출기한 종료 전에 방문 또는 전화로 연기신청을 하거나 홈페이지, 모바일앱(리브로피아) 등을 통해 직접 연기하시면 1회에 한하여 대출기간을 7일간 연장해 드리겠습니다.
  • 무인반납함 설치
    도서관 휴관일 및 근무시간 외에도 도서반납이 가능하도록 무인반납함을 정문에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개관시간 이후 무인반납함을 통해 반납된 자료는 전일로 소급하여 반납 처리하겠습니다.
  • 오염되거나 훼손된 자료는 수시로 점검하여 청결한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신착자료 위주의 추천도서 및 연 3회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도서관 이용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 유치원 등에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수요일은 "새 책 들어오는 날" 로 지정하고, 신착자료목록을 홈페이지 「신착자료목록」게시판에 탑재 ․ 제공함으로써 자료이용 만족도를 높이겠으며,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복사기는 깨끗하고 양호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상시 점검하여 관리하고, 이용자시설물을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반납 서비스 및 독서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독서활동 증진 및 평생학습 서비스

  • 독서관련 각종 대회를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도서관 문화 저변을 확대시키겠습니다.
  • 독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학교와의 협업활동을 펼침으로써, 어린이의 학력증진 및 공교육 신장에 기여하겠습니다.
  • 도서관주간, 독서의 달, 한 도서관 한 책읽기 등의 행사를 매년 개최하여 독서활동 증진 및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전한 여가 활용 기회 제공 및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증대시키겠습니다.
  • 지역평생학습기관들과 협력을 체결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전시회, 독서문화행사 등 도서관 이용자의 문화생활 향유를 위한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자와 지역주민의 독서 및 평생학습 지원을 위하여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독서회를 운영하고, 학습동아리 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

정보공개 서비스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정보공개청구를 받으면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통지하고, 부득이한 경우 10일 범위 내에 그 기간을 연장하되 그 연장된 사실과 연장 사유를 청구인에게 지체 없이 문서로 통지하겠습니다.
  • 정보비공개 결정시 관련근거 조문을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정보비공개관련 처분에 대하여 이의신청, 행정심판,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사실과 불복절차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시설관리 및 쾌적한 환경 조성

  • 도서관 시설관리 및 이용자 출입안내 업무에 관한 문의 시 신속히 답변하여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서관 시설을 상시 점검하여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 냉․난방, 수도, 전기, 엘리베이터 등 이용자 편의 시설을 상시 점검하고 고장 발견 시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하여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야외 및 실내 휴게공간 및 북카페를 운영하여 안락하고 쾌적한 휴게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점자보도블록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연 12회 이상 정기소독을 실시하며, 국가적 방역 위기 상황에는 월 1회 이상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공기질 향상을 위해 수시로 통풍과 환기를 시켜 쾌적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연1회 전문업체를 통해 공기질 측정을 실시하겠습니다.
  • 정수기는 정기적으로 전문업체의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수시로 청소하겠습니다.
  • 화장실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매일 2회 이상 위생 점검을 하겠습니다.
  • 쾌적한 환경을 위해 수시로 실내 및 실외 청소를 실시하겠으며 공기청정기를 설치·가동하겠습니다.
  • 청결을 유지하고 위생관리에 필요한 보호구 및 위생관련 필수물품(마스크, 비누, 손제정제)등을 비치하겠습니다.
  • 도서관은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입니다.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하고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휴대전화 사용예절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자료는 소중하게 이용하여 주시고,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 자료의 반납 예정일을 꼭 지켜 주십시오.
  • 자료를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어린이도서관 이용규정 제20조(자료변상)에 의하여 변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주소,휴대폰 등)가 변경되면 즉시, 도서관에 알려주셔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방역 및 안전을 위한 기관의 운영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공간이 부족하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